본문 바로가기
후기/자격증

[빅분기] 11회 빅데이터분석기사 후기 : 필기 86점 / 실기 90점 !!

by 곰국논문 2026. 1. 13.

합격발표가 난 지 한 달이 지난 지금..

이제는 더 이상 미루면 기억 저편으로 사라질 것 같아 늦게나마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필기는 이미 기억이 거의 휘발되었기 때문에 실기 시험 위주로 후기를 올립니다...

 


 

 

 

응시자격 : 대학생 빅분기 응시 가능?

빅데이터분석기사를 신청하기에 앞서, '기사시험인데 대학생도 응시가능한가..?'라는 생각이 들어 응시자격을 확인한 결과..

저는 최종학년이 졸업가능학년에 해당했기 때문에 응시가 가능했습니다! 

현재 졸업가능학년 이상을 다니시고 계시다면 대학생이어도 빅데이터분석기사(빅분기)를 응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니시는 학과의 졸업가능학년이 4학년일 때

현재 4학년 재학, 휴학 중이라면 응시 가능합니다! 4학년 1학기 재학 중이어도 응시가능!!

 

대학생이시라면 응시자격 서류졸업예정증명서, 최종학년 재(휴)학증명서, 재(제)적증명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어떤 서류를 발급받아야 할지 헷갈리시면, '학력서류 발급서비스'를 선택하시면 편리하게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학력서류 발급서비스로 제출했습니다!)

증빙자료 제출관련 화면

 

 

 

응시자격과 관련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Q-net 사이트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q-net.or.kr/crf006.do?id=crf00630&tabIdx=3&gSite=Q&gId=

 

 

 

 

 


빅분기 필기 

기본정보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시험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목명 필기 검정시험시간
문항수 배점
1과목 : 빅데이터 분석기획 20 25 (각 1.25점) 120분 (2시간)
2과목 : 빅데이터 탐색 20 25 (각 1.25점)
3과목 : 빅데이터 모델링 20 25 (각 1.25점)
4과목 : 빅데이터 결과 해석 20 25 (각 1.25점)
  • 합격기준 : 전 과목 각각 40점 이상 &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점수 및 공부법

제 점수는 아래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한 문제 당 1.25점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1,3,4 과목은 3문제를 틀렸고 2과목은 2문제를 틀렸습니다.

시험점수 & 사용한 교재

 

교재는 영진닷컴의 '이기적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 기본서'를 이용했습니다.

다른 동영상이나 강의 없이  교재 하나로 공부했습니다 (공부 순서도 교재에 나와있는 목차 순서대로 공부).

딱히 좋다 싫다 말하기 애매한 교재.. 아주 무난합니다. 

 

시험 보기 12일 전부터 공부를 시작해서 남아있는 시간이 애매했기 때문에 새로 요약노트를 만들면서 공부하기보다는, 

교재를 읽으면서 기억해 놓을 것만 교재에 부록으로 같이 왔던 요약노트에 추가로 메모하는 식으로 준비했습니다.

요약노트에는 적혀있는데 교재에는 적혀있지 않은 개념이 꽤 있어서 교재와 요약노트를 같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부시간 분배는 다음과 같이 했습니다 (총 12일). 

  • 1과목 : 2일  
  • 2과목 : 3일
  • 3과목 : 4일
  • 4과목 : 3일
  • 기출 및 모의고사 : 1일

저는 ADsP를 본 다음 빅분기를 본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공부를 해낼 수 있었습니다.

공부분량이 생각보다 꽤 많기 때문에 만약 노베이스라면 공부에 적어도 3주 정도는 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전공자라도 분량 때문에 10일 ~ 14일은 충분히 들여야 안정적으로 통과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과목, 4과목은 전공자의 배경지식으로 빠르게 넘어갈 수 있지만,

데이터 분석의 원론적인 내용을 다루는 1과목과 2과목은 전공자라도 외워야 할 내용이 많습니다...

과락의 위험이 있어서 한 과목이라도 소홀히 넘어갈 수 없기 때문에...... 으....

 

내용은 전체적으로 ADsP에서 좀 더 부연설명을 덧붙인 느낌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ADsP에서 이러한 분석모형이 있다~ 라고 이름만 알고 넘어갔다면 

빅분기에서는 그 분석모형의 구성요소와 역할도 외워야 하는 느낌...

 

확실히 빅분기 실기는 ADsP와 겹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빅분기를 보실 예정이라면

이왕 빅분기 따는 김에 ADsP 먼저 따고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단점이라면...

특히 1과목과 2과목에서 ADsP에서 본 내용이 계속해서 등장하기 때문에 굉장히 지루해집니다.. 진짜 고역.... 

 

 

 

 

 


빅분기 실기

기본정보

빅분기 실기 시험의 문제 유형과 기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문항 수 점수 답안 제출
제1유형 (전처리 & 기초 분석) 3문항 30점 (각 10점) 코딩화면에서 문제 풀이 후 답안 제출 화면으로 이동해서 입력
제2유형(모델링) 1문항 40점 답안 CSV 파일 생성 후 제출
제3유형(통계분석) 2문항 30점
(각 15점. 소문항 배점 합산)
코딩화면에서 문제 풀이 후 답안 제출 화면으로 이동해서 입력
합계 6문항 100점  
  • 합격기준 : 전 유형 총합 60점
  • 채점기준  
    • 제1유형, 제3유형 : 각 문항별 정답 여부에 따라 배점 기준 만점 또는 0점. (부분점수 없음)
    • 제2유형 : 평가 지표에 따라 구간별 점수 부여. 작성 코드에 대한 부분점수는 없음. 제출 형식 위반하면 감점.

 

 

 

점수 및 공부법

기적적이게도 제2유형에서만 감점을 받고 총 90점으로 합격! 

 

실기 때도 필기 때와 마찬가지로 영진닷컴의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Python' 교재를 이용했습니다.

파이썬 입문하시는 분이 읽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파이썬을 접해본 사람 입장에서는 설명이 너무 자세하다는 것.... 

 

교재 없이 공부해도 괜찮다는 후기들이 많았지만 시험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그래도 책을 사는 게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교재 대안으로 많이 이용되는 데이터 마님 사이트는 중간중간 광고가 너무 많이 끼어있어서 개인적으로는 보기 불편하다 느꼈습니다.

But!! 교재 없이 공부할 때는 정말 좋은 사이트이니 교재를 구매하고 싶지 않다면 추천합니다! 

(파이썬에 능통하신 전공자분이라면 굳이 교재를 사지 않고 아래 사이트에 나와있는 내용으로도 충분히 공부하실 수 있을 겁니다!)

 

공부시간 분배는 다음과 같이 했습니다(총 7일)

  • 1유형 + 1유형 기출 : 2일
  • 2유형 + 2유형 기출 : 2일
  • 3유형 + 3유형 기출 : 2일
  • 기출 복습 : 1일 

저는 파이썬을 다뤄본 경험 & 통계 배경지식이 있어서 각 유형들의 기초 개념들을 생략하고 볼 수 있었지만,

노베이스라면 파이썬 개념을 배우고 익숙해지는 기간을 포함해서 한 달 정도 넉넉하게 잡고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공자라면 빡세게 3~4일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해 보입니다.

전공자분들은 통계지식이 요구되는 3유형에 집중해서 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저는 전공자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사람이기 때문에 일주일이 필요했슴다...

 

 

공부방법으로는, 교재로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전에  먼저 유튜브에 있는 실기 무료 강의를 들으며 시험에 대한 전체적인 감을 잡았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TsTbqjJhjE

이 영상을 봤습니다!

동영상을 본 이후는, 교재 뒤에 수록된 기출문제를 훑어보며 어떤 문제들이 나오는지 파악했습니다.

그 후, 교재에 나오는 파이썬 코드들을 훑어보고 한 유형을 다 훑어봤으면 교재에 수록된 기출문제 중 해당 유형의 문제를 모두 풀어보며 코드를 정리해 두는 방식으로 풀었습니다. (정리한 코드는 추후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재에 나오는 연습문제, 특히 1유형의 연습문제는 대부분 실제 기출과는 다른 성격의 문제들이 나오기 때문에, 기출문제의 성격에서 연습문제가 조금 벗어나는 것 같다 싶으면 재빠르게 넘어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기적 빅분기 실기 교재를 사용하신다면.. 교재의 연습문제 말고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세요!! 

지금에서야 11회가 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전체 기출문제의 분량이 타 자격증 대비 많지 않으니

꼭 한 번씩은 기출을 돌려보는 걸 추천합니다!!

 

 

여담 : 빅분기 11회차 실기 난이도

11회차 실기에서는 지금까지의 기출과는 다르게 1유형이 꽤 까다로웠고,

3유형에는 기존에 묻지 않았던 개념(민감도)도 나와서 애를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2유형도 클래스 불균형이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면서, 정형화된 코드를 외워서 그대로 적용하는 식으로 전략을 짠 수험생 분들이 좋지 않은 점수를 받은 일이 데이터 자격증 카페(데이터 전문가 포럼)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2유형을 풀때 무작정 랜덤포레스트 모형만 만들고 끝내는 것이 아닌, 데이터의 형태를 확인한 후 데이터를 스케일링하고 모델의 하이퍼파라미터를 튜닝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게 된 것 같습니다. 

 

빅분기 후기와 팁을 둘러보자면, 지금까지는 3유형이 통계 지식이 있어야 코드를 이해할 수 있는 개념이 많기에

어차피 과락이 없다면 3유형을 버리고 1,2유형에 집중하자는 기조가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1유형과 2유형이 까다로워지는 기조가 유지된다면,

1,2유형에서 점수를 따는것이 불투명해지기 때문에 앞으로는 3유형 또한 단단히 대비해놓아야 할 것 같습니다.

 

 

 


 

마치며

빅분기 기출문제를 풀수록 느낀 점은 회가 거듭할수록 문제가 조금씩 더 까다로워지는 것 같다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실기 시험의 난도가 갈수록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최대한 빠르게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졸업학년이신 분들..!! 응시하실 수 있으니 미리미리 꼭 따놓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회조사분석사, ADsP, SQLD, 빅데이터분석기사까지 땄으니...

다음은 ADP나 SQLP를 따야 할지 아니면 개념을 적용해 보는 프로젝트에 집중해야 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좀 더 심화된 머신러닝, 딥러닝을 배워도 좋을 것 같고..

이제는 정말 취업 준비를 해야 하니 코딩테스트도 준비해야 할 것 같은데....

고민이 많아지네요🥲

 

 

 


다음 글 : 2026.02.28 - [자격증] - [빅분기]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코드 요약 정리

 

[빅분기]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코드 요약 정리

이전 글 : 2026.01.13 - [자격증] - [빅분기] 11회 빅데이터분석기사 후기 : 필기 86점 / 실기 90점 !! Python 복습 겸,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에서의 각 유형별 중요 함수와 팁들을 요약 정리해 놓고자 합

omg-emergency.tistory.com